본문 바로가기
유방가슴성형

유방확대술

by 美성형 2007. 5. 13.
유방확대술

유방 확대술은 유방에 인공삽입물을 넣어 유방을 크게 만드는 수술입니다. 인공 삽입물로 쓰이는 실리콘으로 된 주머니는 과거에 많이 사용되어 졌던 것으로 실리콘젤 때문에 촉감이 좋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미세한 구멍을 통해 젤이 유출되어 다른 부작용을 초래하게 되어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많이 쓰이는 삽입물은 이러한 부작용이 없는 삽입물로 실리콘젤 대신에 사람체액과 비슷한 생리식염수를 넣어 인체내로 유출되더라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당류 포도당이 들어있는 하이드로겔백도 사용되고 있는데 촉감은 실리콘과 비슷하여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부작용에 대한 장기적인 검증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01. 수술 전 준비사항

유방 확대술의 경우 환자가 다분히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수술을 받으려는 경우가 많은 만큼 수술 전 담당의사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일단 상담을 통해 유방 확대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함께 수술여부에 대한 신중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수술을 결정한 후에는 신장과 체중, 가슴둘레, 피부의 탄력 정도, 원하는 크기 등을 고려하여 삽입물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사람의 체형과 키 등에 따라 삽입물의 용량을 결정하게 되는데 보통 100~250cc 정도 크기를 사용하며 삽입물은 유선조직과 가슴근육 아래에 넣기 때문에 감각 이상이나 결혼 후 수유장애는 오지 않습니다.

02. 수술방법

유방 확대술의 수술방법은 인공삽입물을 넣는 경로에 따라 몇가지로 나눕니다. 유방 확대술은 유방 아래쪽의 피부가 접히는 부분을 절개하여 삽입물을 넣는 방법과 겨드랑이를 절개해서 삽입물을 넣는 방법, 유륜 절개법 등이 있는데 비교적 수술 자국이 감춰지기 쉽다는 장점 때문에 겨드랑이를 절개하고 이를 통해 삽입물을 넣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수술을 시행할 경우 흉터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03. 수술시간, 회복 및 치료기간

전신마취하에 수술이 이루어지며 수술 시간은 1시간 정도 필요합니다. 대부분 겨드랑이 부위에 3cm 정도의 절개선을 가하기 때문에 흉터는 보이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 유방 밑 주름에 절개를 가하기도 하는데 수술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술 후 흉터가 보이는 단점이 있어 대개 겨드랑이 절개법을 일반적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수술 후 탄력 반창고로 유방 모양을 고정하고 압박 붕대로 감아줍니다. 치료기간은 대략 1주일 정도이며 유방이 부드럽게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수술 후 2일째부터 3∼6개월간 유방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수유와 관련된 유선과 유관이 전혀 손상을 받지 않는 만큼 수유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수술 후 2주 동안은 아스피린 복용을 금하고 과격한 팔 운동을 피하고 약 1개월간은 수영, 테니스 등의 운동을 피하는 것이 삽입물 전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방 확대 수술후 간혹 가슴이 딱딱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캡슐구축(Capsular Contracture)이라 합니다. 유선조직 하방에 삽입물을 넣었을 때 30% 가슴근육 아래 넣었을 때 5% 정도에서 발생된다는 보고도 있으며 보통 6월에서 1년 이내, 일측성 또는 양측성으로 발생하며 드물게 9년후에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삽입물을 둘러싸는 조직이 캡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점차 압력이 증가하며 구형으로 변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요즘은 수술법의 발달과 실리콘 백의 품질이 개선되어 이런 부작용을 현저히 감소시켰으나 예방하기 위해 수술시 혹은 수술후에 처치가 필요합니다.

 

출처 미성형외과www.beautyme.co.kr

'유방가슴성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방확대 수술전 준비  (0) 2007.05.14
가슴성형 유방성형  (0) 2007.05.14
유방성형 유방의 구조 유방의 신경  (0) 2007.05.13
유방성형 유방의 구조  (0) 2007.05.13
유방의 위치  (0) 2007.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