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쌍꺼풀눈성형

부분 절개법 주의사항과 수술 합병증

by 美성형 2007. 10. 25.


 

수술전 주의사항

수술 후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술 전에 환자의 상태 즉, 안검하수 존재의 여부, 상안검의 잉여지방 존재의 여부 등 정확한 평가가 필수적입니다. 여러 평가들 중 수술 전에 가는 철사로 예정된 선을 따라 상안검에 주름을 만들 었을 때 지방으로 인해 윗부분이 볼록하게 나와 있어 미용적으로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에, 지방 제거를 해야 하는 적응증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술식

상안검에 먼저 수술 전 이중 안검선을 도안을 한 후, 눈을 뜨게 한 상태에서 가는 철사로 주름을 잡습니다. 이 상태에서 주름의 윗부분이 볼록하게 나온 환자에게서 제거할 잉여 지방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임으로 5mm 단일 부분 절개법의 적응증이 됩니다.

안와 격막에 절개를 가하고, 지방을 밖으로 꺼내어 제거할 양을 정하고, 지혈 겸자와 전기 소작기를 이용하여 피부에 화상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제거합니다. 지방 제거하는 부위의 안륜근은 제거하지 않도록 합니다. 상안검 검판 윗 경계부까지 박리하여 7-0 nylon으로 진피-검판 봉합을 시행하여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줍니다.

수술 후 경과

5mm 단일 부분 절개를 통한 이중 안검 성형술을 시행하는 경우, 수술 후의 부종과 멍은 약 1주일 내외로 거의 회복이 되는 양상을 보여 일반적으로 절개법과 비교하여 회복이 빠른 특징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2, 3개월이 지나면 부종은 완전히 사라지고 이중 안검선의 크기 역시 수술 직후에 비해 상당히 작아진 양상을 보입니다.

수술 합병증

5mm 단일 절개법을 이용하여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은 성형외과 의사의 세밀한 기술이 요구되는 수술로서 안와 및 안구주위에 대한 충부한 해부학적 지식이 없거나, 기술이 모자란 상태에서 시술 할 시에는 안와 격막이 두꺼운 환자의 경우나, 지방층이 절개 부위보다 많이 상방향에 위치한 경우, 출혈로 시야가 좋지 못한 경우에 박리가 잘봇되면 부분적으로 상안검거근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안검하수가 초래될 가능성은 없지만, 시야가 좋지 못한 상황에서 박리를 하다 보면 결막의 천공이 우려되므로 이런 경우는 절개법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수술 후의 부작용으로는 일반적인 이중 안검 수술과 마찬가지로 재수술이 필요한 정도로 풀릴 가능성이 드물게 매듭 주위로 과도한 이물 반응에 의한 육아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한 경우 육아종이 생겨도 제거가 용이할 뿐 아니라 그 부분만 다시 검판-진피 전층 봉합을 시행하면 되므로 재 수술이 용이합니다.

단일 부분절개를 통한 이중 안검성형술의 기술적 특징

지방조직이 많은 경우에 매몰법을 사용하게 되면 수술 후 상안검 주름의 윗 부분이 불거져 나와 미용적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왔고, 봉합의 매듭이 풀리거나 느슨해져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름이 사라져 재수술 해야 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최근에는 이 두가지 방법의 장점을 병용한 방법들이 많이 시행되고 있는데 부분 절개법 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분만 절개를 하기 때문에 안륜근이 두꺼워 눈꺼풀이 두꺼운 상태, 상안검거근의 힘이 약하여 경미한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와 가성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피부의 양이 많아 눈꺼풀이 과도하게 늘어진 경우들을 부분절개법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출처 미성형외과

'쌍꺼풀눈성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안검 성형술 - 피부 젤제폭의 결정  (0) 2007.11.05
남성 쌍꺼풀 수술  (0) 2007.10.29
상안검 성형술 - 창연봉합  (0) 2007.10.22
쌍꺼풀 수술전 관리  (0) 2007.10.19
뒷트임수술  (0) 2007.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