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L · I2PL

IPL로 깨끗한 피부를 꿈꾸자!

by 美성형 2010. 7. 16.

IPL치료의 효과

 

치료의 효과를 결정하는 변수는 피부형(즉 피부가 하얀지 아니면 검은지), 조사되는 빛의 에너지, 빛의 파장, 그리고 조사되는 시간이다. 우리가 치료하고자 하는 병변이 무엇이냐에 따라 이 네가지 변수를 조절하면서 치료를 하게 된다. 에너지는 세면 셀수록 치료효과가 좋다. 하지만 그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도 커지게 되므로 적절한 에너지를 선택해야 한다. 대개 처음 치료에는 약간 낮게 에너지를 조절하는 것이 보통이다.

 

 

IPL은 515-1200nm의 파장의 빛이 나오는데 휠터(filter)를 사용해서 나오는 빛의 파장을 조절하게 된다. 이때 파장이 짧은 빛도 나오도록 하는 휠터를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다. 하지만 짧은 파장이 빛이 많이 포함되면 피부에 손상이 생길 가능성이 많아진다. 파장이 짧은 빛은 투과성이 적기 때문에 피부 속으로 깊이 들어가서 작용하기 보다는 피부 표면에 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안면홍조와 혈관확장이 있어서 치료를 하고자할 때에 가능하면 낮은 파장의 빛이 나오도록 하면 안면홍조에 더 효과적이다. 하지만 늘어난 혈관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좀 더 빛이 깊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높은 파장의 빛이 나오도록 조절하며 이 때에 깊이 들어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높여야 한다. 에너지가 높아지면 피부가 상할 우려가 커지기 때문에 빛이 나오는 시간이 길어지도록 조절을 해서 치료를 하게 된다. 처음 치료를 할 때에는 가능한 낮은 파장으로 적절한 에너지를 선택하여 얼굴 전체를 한 번 치료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다음에 두번째 치료를 할 때에는 첫번째 치료 후의 결과를 확인한 후에 좀 더 에너지를 높여서 전체를 치료하고 혈관이 늘어난 부위를 재차 치료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마찬가지로 모공이 늘어나 있거나 얕은 흉터, 혹은 잔주름을 치료하고자 할 때에도 이 부위에 2차치료를 추가로 하게 된다. 이 때에 얼굴색이 검은 경우에는 색소에 많은 에너지가 흡수되어서 딱지가 생길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에너지를 좀 더 낮추고, 좀 더 높은 파장의 빛이 나오도록 하며, 보다 긴 시간동안 빛이 나오도록 하며, 보다 긴 시간동안 빛이 나오도록 조절을 나게 된다.

따라서 얼굴색이 검은 사람들은 아무래도 하얀 피부색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비해 치료효과가 약간 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얼굴색이 검은 사람들 중에서 안면홍조나 늘어난 혈관이 문제가 아니라 늘어난 모공이나 잔주름 또는 얕은 흉터 때문에 치료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IPL보다는 쿨터치 레이저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쿨터치 레이저는 색소에 상관없이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얼굴색이 검기 때문에 또는 빛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한, 두번 치료 후에 치료효과가 별로 없다고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치료를 거듭하면 이런 사람들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얼굴이 붉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경우 빠르면 처음 치료한 지 1주 만에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 어느 정도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리고 치료를 거듭할수록 붉어지는 것이나 전체적인 홍조, 그리고 늘어난 혈관도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한두번 치료한 정도로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드물게 있으며, 두세번 치할 때까지는 오히려 더 붉어졌다가 더 치료를 하고나서야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 주로 잔주름이나 모공 때문에 치료하는 경우 대개 한 두번의 치료로 얼굴이 좀 더 탄력 있어졌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모공이 약간씩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지만 모공이나 잔주름에 대한 효과는 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대개 3-4회 정도 반복해야 보다 확실한 효과를 느끼게 된다. 주로 색소 문제로 치료를 하는 경우에 대개 첫번째 치료를 하고나면 약 1주일 정도 색소가 있는 부위가 치료 전보다 오히려 더 진해지거나 가볍게 딱지가 앉았다가 점차 옅어지는 것을 경험하는 것이 보통이다.

재치료를 하면서 조금씩 색소가 더 옅어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간혹 첫번재 치료에 비해서는 별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치료를 하고 자외선 차단을 잘하면서 미백제를 잘 바르면 점차 색소가 더 옅어지게 된다. 지금까지 장황하게 설명을 하였는데 IPL치료는 다른 레이저 치료에 비해서 조절해야할 변수가 많기 때문에 사용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변수가 많은 만큼 IPL은 기존에 나왔던 어떤 레이저보다도 활용할 수 있는 범위도 넓고 효과적인 기계이다. 비록 우리나라 사람들의 피부가 백인들에 비해서 색이 검기 때문에 백인들보다는 치료효과가 약간 떨어지지만 다른 레이저로 해결하지 못하는 홍조를 좋아지게 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얼굴 피부가 좋아지도록 할 수 있다.

 

 

 

출처 : 미성형외과 http://www.beauty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