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성형

청담동 성형외과 코성형에 사용되는 보형물의 종류

by 美성형 2019. 11. 8.




아름다운 코를 만드는 코성형
때로는 삽입물을 통해서 코성형을 진행하게 되는데
어떤 재료들이 사용되는지 알아봅니다.


코성형에 이용되는 인공삽입물질


 


 


역사적으로 볼 때 코를 세우기 위해 파라핀, 도재(porcelain), 알루미늄, 백금, 상아, 아크 릴수지(acrylic resin), 폴리에틸렌(polyethylene), 데이크론(Dacron), 테프론(Tefron), 나 일론 및 실리콘 고무(silicone clastomer) 등 여러 가지 이물성형물(alloplastic material) 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요즘에는 polytetrafluoroethylene(PTFT), 다공성폴리에틸렌 (polyethylene, Medpor), Gore-Tex 등이 새로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실리콘 고무는 1950년대 초에 소개된 이래, 동양인의 진피가 두껍고 피하조직이 섬유성이어서 술후 삽입물의 돌출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동양인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 다. 물론 융비술에서도 자가조직이 식물(autogenous transplant)이 이물성형물보다 더 이 상적인 것은 확실하며, 서양의사들은 실리콘고무 사용을 꺼립니다. 그러나 동양인에서 실 리콘고무 삽입 술후 장기추적 조사한 결과가 우수하며 실제로 서양인에서 실리콘 삽입물 을 사용했을 때도 감염, 변위 및 돌출 등이 예상외로 낮다고 합니다.




코성형에 이용되는 실리콘


실리콘은 생체내에서 거의 변화가 없어 가장 안전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고 그래서 성형 외과 뿐 아니라 모든 의료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의사가 원하는 대로 쉽게 다듬을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또한 과거보다 좀더 부드럽고 질이 우수해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무리하게 큰 상태를 삽입하거나 코끝 성형수술에 사용하였을 때는 피부에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 다. 따라서 언제나 골막 하부에 삽입해야 하고 코끝 성형수술이 필요할 경우는 자가조직 과 동시에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코성형에 이용되는 고어텍스


poiytetrafluoroethylene의 성분인 합성물질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습니다. 수술하기 쉽고 자연스러움을 만들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물반응으로 인한 염 증, 감염률이 있고 코등을 높인 후 다시 낮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교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나 코등이 상당히 낮아 3~5㎜이상 높여야 될 때는 그리 적합하지 못합니다. 그런 이유로 현재는 제한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코성형에 이용되는 자가조직


자가연골이식 가운데 비중격연골(septal cartilage)과 이갑개연골(conchal cartilage)을 사 용하는 경우는 비배를 조금만 융비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거나 부분적 결손을 보충 하거나, 비삽입물의 돌출을 방지하기 위해 삽입물에 붙여 사용하거나 비첨을 돌출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코 전체를 융비 시키기 위해서는 상당량이 필요하므로 늑연골(rib cartilage) 을 이용하지만 술후 뒤틀리거나 휘는 단점 때문에 흔히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코성형에 이용되는 비중격연골


이갑개연골보다 좋은 점은 융비술을 하면서 동시에 채취할 수 있으며, 비만곡(septal daviation)이 동반된 경우 기도를 개선시킬 수 있고, 비중격연골 뿐만 아니라 서골 (vomer), 사골 수직판(perpendicular plate of ethmoid bone)도 함께 채취할 수 있기 때 문에 상당히 큰 공여부이므로 특히 이차비성형술 때 연골 및 골이식을 비교적 충분히 제공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코성형에 이용되는 이갑개연골


비익연골과 조직학적으로 비슷한 섬유탄성연골(fibroelastic cartilage)로서 그 모양과 질 감이 비슷하며, 비중격연골보다 양이 더 많고 더 튼튼하며 혈행이 좋지 못한 곳에도 잘 생착하는 장점이 있지만 유연성이 떨어지고 압좌 시키더라도 잘 얇아지지 않으며 오히려 부숴져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분절개나 압좌와 같은 조작없이 판 모양으로 1장 또는 여러장 겹치거나 말아서 사용합니다.
채취방법은 이개 후면을 절개하여 연골 후면에 연골막을 붙이고 전면에는 연골막 없이 적 절한 크기로 떼어냅니다. 이갑개연골 전체를 이차변형 없이 떼어내기 위해서는 이륜각 (crus of helix)을 기둥처럼 남겨두고 위 부분인 이갑개정(cymba of concha), 아래 부분 인 이갑개강(cavum of concha)으로 나누어 채취합니다.


코성형에 이용되는 늑연골


연골만은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흔히 골과 함께 채취하므로 양이 많아서 크기와 양을 다양하게 조각할 수 있습니다. 공여부는 제 7, 8, 9 또는 10늑연골 및 골이 직경도 작기 때문에 유용하지만 술후 반흔이 문제가 됩니다. 5 또는 제 6늑연골 및 골은 반흔을 유 방 아래에 가릴 수 있지만 두꺼워서 가다듬어야 하기 때문에 술후 휠 수 있습니다. 연골 만을 얻을 때는 국소마취로 가능하지만 골도 함께 얻기 위해서는 전신마취 하는 게 안전 합니다.


코성형에 이용되는 진피지방이식


지방조직을 진피에 붙여서 이식하면 흡수율을 20-25% 정도로 낮출 수 있으므로 진피이 식보다 흔히 사용하며, 둔구(gluteal sulcus)나 상부의 치모(pubic hair) 부위에서 방추상절 제(fusiform excision)한 뒤 표피를 제거하여 이식하되 진피가 비배의 피하에 접합하도록 하여 생존율을 높이도록 합니다. 적응증은 근막이식 때와 비슷합니다.



코성형에 이용되는 근막이식술


측두두정근막(temporoparietal fascia)과 심부측두근막(deep temporal fascia)은 대단히 크게 채취할 수 있으며 따로 채취하면 그 두께가 너무 얇으므로 둘다 채취하여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적응증은 비배의 표면이 불규칙한 경우 표면을 매끄럽개 하기 위해서 또는 비삽입물이 돌출 되기 직전에 피부가 매우 얇아진 경우 이식물(transplant)로 사용하거나 이차비성형술에서 퇴축된 코를 연장시키고자 할 때 비삽입물을 싸서 사용합니다.


 성형외과전문의가 성형하는 청담동 미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