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쌍꺼풀눈성형

눈성형 쌍거풀 부분절개법 아름다운 눈매 만들기

by 美성형 2020. 9. 5.

부분절개법이란?

매몰법은 1896년에 일본의 Mikamo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그 후 1929년에는 일본의 maruo에 의해 처음으로 절개법이 소개되었습니다. 이후에 각각의 방법들은 여러 사람들에 의해 여러 가지로 변형되어 소개되고 시행되었습니다. 매몰법은 절개법에 비하여 수술 시간이 짧고, 덜 침습적이기 때문에 수술 중이나 후에 통증이 적고, 흉터를 줄일 수가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술 후에 올 수 있는 상안검 외반증이나, 상안검 하수, 출혈, 그리고 상안검거근에 의해 주름이 당겨 올라가는 현상 등 여러 합병증의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안검의 피부를 절제해야 하는 나이가 많은 환자의 경우나 지방 조직이 과도하게 많은 경우에는 절개법을 시행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지방 조직이 많은 경우에 매몰법을 사용하게 되면 수술 후 상안검 주름의 윗 부분이 불거져 나와 미용적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왔고, 봉합의 매듭이 풀리거나 느슨해져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름이 사라져 재수술을 해야 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최근에는 이 두 가지 장법의 장점을 병용한 방법들이 많이 시행되고 있는데 부분 절개법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대개 상안검에 지방조직이 많은 환자의 경우에는 완전 절개법을 시행했으나, 절개법은 매몰법에 비해 좀더 침습적인 방법인 단점이 있어, 최근의 추세는 두 가지 방법의 장점을 이용한 2군데 혹은 3군데 부분 절개를 통한 방법이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술전 주의사항

수술 후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술 전에 환자의 상태 즉, 안검하수 존재의 여부, 상안검의 잉여지방 존재의 여부 등 정확한 평가가 필수적입니다. 여러 평가들 중 수술 전에 가는 철사로 예정된 선을 따라 상안검에 주름을 만들 었을 때 지방으로 인해 윗부분이 볼록하게 나와 있어 미용적으로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에, 지방 제거를 해야 하는 적응증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술식

상안검에 먼저 수술 전 이중 안검선을 도안을 한 후, 눈을 뜨게 한 상태에서 가는 철사로 주름을 잡습니다. 이 상태에서 주름의 윗부분이 볼록하게 나온 환자에게서 제거할 잉여 지방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임으로 5mm 단일 부분 절개법의 적응증이 됩니다.

안와 격막에 절개를 가하고, 지방을 밖으로 꺼내어 제거할 양을 정하고, 지혈 겸자와 전기 소작기를 이용하여 피부에 화상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제거합니다. 지방 제거하는 부위의 안륜근은 제거하지 않도록 합니다. 상안검 검판 윗 경계부까지 박리하여 7-0 nylon으로 진피-검판 봉합을 시행하여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줍니다.

수술 후 경과

5mm 단일 부분 절개를 통한 이중 안검 성형술을 시행하는 경우, 수술 후의 부종과 멍은 약 1주일 내외로 거의 회복이 되는 양상을 보여 일반적으로 절개법과 비교하여 회복이 빠른 특징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2, 3개월이 지나면 부종은 완전히 사라지고 이중 안검선의 크기 역시 수술 직후에 비해 상당히 작아진 양상을 보입니다.

 

쌍꺼풀 성형 경험이 풍부한 미성형외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