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흉터성형

흉터 성형 -절선반흔교정술

by 美성형 2007. 6. 13.

1) 원 리

절선반흔교정술이란 긴 선상반흔을 여러개 불규칙한 분절로 나누어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인데 W 성형술의 변법이라 볼수 있다.
장단점: W 성형술 후에는 W자 모양의 반흔이 규칙적으로 연속해 있기 때문에 반흔을 보는 이의 눈과 기억에 좀더 쉽게 감지된다. 그러나 절선 반흔 교정술 때는 폭과 각이 서로 다른 작은 삼각형, 사각형, 장방형 피판을 무작위로 배열해 놓기 때문에 W성형술 후의 반흔보다 눈에 덜 띄게 되며 표면이 덜 울퉁불퉁하게 된다. 그리고 절선 반흔교정술은 W성형술, Z성형술 및 다른 국소피판들과 겸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갖고 있다. 그렇지만 여러가지 모양의 피판들을 무수히 작성하고 봉합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단점을 갖고 있다.

2) 수술방법

도 안 : 절제할 반흔의 윤곽선을 먼저 그려 놓고 나서 반흔 양편에 작은 여러가지 모양의 피판들의 기저부 (base)가 놓일 기저선(base line) 을 긋는다. 이 기저상에 기저부를 둔 수 많은 작은 피판을 도안하기 위하여 반흔을 가로지르되 '이완상태의 피부 긴장선'에는 평행하는 무수한 직선을 2~6mm 간격으로 불규칙하게 긋는다. 이 직선들의 간격이 바로 작은 여러모양의 피판들의 폭이 된다. 이 기저선상에 기저를 둔 삼각피판, 사각피판, 장방형 피판을 무작위로 도안한다. 이때 피판의 폭과 길이는 각각 6mm미만이어야 한다. 만약 피판의 말단연의 폭이 2mm이상인 것에는 폭이 1~2mm되는 갈지자 모양의 선을 도안한다. 반흔 양편에 있는 무수한 작은 피판들이 서로 맞아 들어가도록 그려야 하며, 반흔의 양쪽 끝은 방추상절제나 M성형술로 처리하여 견이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수 술 : 피판들을 작성하기 위하여 절개를 할때는 끝이 뾰족한 11번 칼날로 절개하고 , 피하조직층을 따라 피판을 일으킬 때는 모낭이 포함될 정도의 깊이에서 일으키고 피부를 긴장없이 봉합할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피하조직층을 박리한다. 전피하층은 매몰 봉합해 주고 피부는 6-0chromic catgut 으로 연속 locking suture를 해준다. 절선반흔 교정술 후에 피부면이 울퉁불퉁하면 3개월 후에 수술적 박피술로써 좀 더 매끈하게 갈아준다.

 


출처 미성형외과 www.beautyme.co.kr

'흉터성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술적 박피술-적응증  (0) 2007.06.19
흉터 이식  (0) 2007.06.18
W성형술 흉터성형  (0) 2007.06.08
반흔의 생김새  (0) 2007.05.30
흉터 성형수술 도안  (0) 2007.05.25